모유수유의 장점
모유수유는 아기에게 엄마의 모유로만 수유하는 것을 말해요. 직접 젖을 물리거나 모유를 짜서 먹이는 방법이 있어요. 모유수유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영양 성분이 풍부해요. 모유는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 성분이 골고루 들어있습니다. 특히,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단백질, 지방, 미네랄, 비타민 등이 적절한 비율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2.감염 예방이 가능해요. 모유에는 아기의 면역을 강화시키는 항체와 최초의 백신 역할을 하는 콜로스트룸이 들어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저귀 발진, 눈 감염, 귀 감염 등의 비교적 가벼운 질병에서부터 폐렴, 수막염 같은 심각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알레르기를 예방해줘요. 모유수유는 아기의 위장관 발달을 도와 소화와 흡수를 쉽게 해 주며, 알레르기 발생 가능성을 낮춥니다.
4.정서적 안정을 도모해요. 모유수유를 할 때 엄마와 아기가 가까이 마음을 나누고 있어 서로의 정서적 유대감이 강화됩니다. 이를 통해 아기의 정서적 안정감을 높여주며 성장 과정에서 자신감과 사회성을 갖출 수 있도록 돕습니다.
5.체중 관리를 도와줘요.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는 자연스럽게 아기를 키우면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기가 성장하면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경제적 이점이 있어요. 모유수유는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으며, 기저귀와 분유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 기간
모유수유 권장 기간은 기관 및 전문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소아과학회(AAP) 등의 권장 사항을 따르고 있어요. 미국의 소아과 학회(AAP)는 단독 모유 수유로 6개월까지 지속하는 것을 추천하며 6개월 이후에는 다른 음식들로 보충하면서 12개월 또는 그 이상까지 모유 수유를 지속할 것을 권고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니세프(UNICEF)는 아기가 태어난 후 최소 6개월 동안 전용 모유수유를 권장하고 6개월 이후에는 적절한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추가적인 영양을 제공해 주어야 하지만, 가능 경우 2살까지 모유를 함께 병행하여 수유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모유수유 기간은 엄마와 아기의 상태에라 다를 수 있으며, 전문가의 조언과 개인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중요한 것은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적절한 기간 동안 모유수유를 지속하는 것입니다.
모유수유 중단 후 유지되는 효과
모유 수유를 중단하면 모유의 생산량이 감소하게 되며, 이로 인해 유아의 영양 섭취량이 감소할 수 있어요. 하지만 모유수유를 중단하더라도 유아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며, 이후 분유를 이용하여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락틴 호르몬 수준이 줄어들어 생리가 정상화되거나 가임 기능이 회복될 수 있어요. 이는 향후 계획적인 임신이나 가족 계획에 도움이 됩니다. 모유수유 중단 후, 엄마들은 수유에 할애하던 시간을 다른 활동이나 일,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에 활용할 수 있어요. 일정이 덜 촉박해지면 스트레스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다만 모유수유를 중단하면 유방조직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어 유방암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작스럽게 모유수유를 중단하면 신체를 혼란스럽게 하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따라서 모유수유를 중단할 때는 천천히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시 주의사항
모유수유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모유수유 중인 엄마는 건강한 식단 영양 균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엄마의 건강한 영양 상태가 모유의 질과 아기의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2.수유 중인 산모들은 약물 복용을 삼가야 합니다. 꼭 약물 복용이 필요한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안전한 것으로 알려진 약물만 복용합니다.
3.음주와 흡연은 모유수유 중인 엄마에게 좋지 않으며 아기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안하는게 좋아요.
4.모유 수유 시 비타민 D와 철Fe의 섭취를 꼭 해야 합니다. 미국소아과학회에서는 2008년 11월부터 모유만 먹는 아기에게는 하루에 400IU의 비타민D를 출생 후 수일 경부터 보충하도록 권장하고 있어요. 모유 속의 철은 최소량이지만 생체 이용률은 매우 높으며, 약 50%가 흡수되요. 생후 4~6개월이 되면 모유 이외에 철이 풍부한 이유식을 공급하여 철을 보충해야 해요.
모유수유 방법
1.모유수유시 수유리듬이 중요해요. 가장 적절한 수유 간격은 아기가 배고파 할 때 먹이는 것입니다. 보통 하루에 8~12번으로 한쪽 젖을 충분히 비우면서 양쪽 젖을 번갈아 먹여주셔야 해요. 한번 먹일 때 충분히 먹이되 첫 몇 주간은 2~3시간 간격으로 하루 8~10회 먹이고, 4~5주 후에는 3~4시간 간격으로 하루 6~8회 정도 주면 충분해요. 3~4개월이 지나도 아기가 밤에 2~3회씩 먹으려 한다면 엄마가 임의로 시간을 조금 조정해 주는 것이 좋아요.
2.아기와 엄마가 편안한 수유 자세를 취해야 해요. 올바른 수유 자세로 엄마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고, 아기가 제대로 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수유 자세는 크래들 홀드, 크로스 크래들 홀드, 풋볼 홀드, 옆으로 누운 자세 등입니다. 어떤 자세든 엄마와 아기가 편한 것이 가장 중요해요.
3.다음은 젖 물리는 방법이에요. 아기가 입을 벌리면 엄마의 유두를 아기의 입에 넣어주어야 합니다. 아기의 입과 뺨이 엄마의 가슴에 닿도록 유두를 아기 입 안에 최대한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기가 유두뿐 아니라 아늑부를 함께 물 수 있습니다. 젖이 너무 많이 불어 팽만하면 아기가 젖을 물기 어려워요. 이때는 먼저 손으로 젖을 조금 짜줍니다. 그러나 2~3시간 간격으로 젖을 자주 물리다 보면 출산 후 약 10~20일 경에는 적당량이 분비되요. 젖을 물리기 전에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으로 유방을 닦아줍니다. 젖을 물릴 때는 아기가 젖을 빨기 쉽도록 둘째와 셋째 손가락으로 가슴을 쥐고 젖꼬지 주위의 검은 부분까지 아기 입에 깊게 넣어줍니다. 이때 유방이 아기의 코를 막지 않도록 손가락으로 유방을 눌러줍니다. 젖의 양이 많아 아기가 사레에 들려 먹기 힘들어 하면, 처음에 젖을 조금 짜버린 후, 물리도록 합니다. 아기가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엄마가 때로는 수유를 끝내기도 해야 합니다. 엄마의 새끼 손가락을 아기의 입 주위와 젖꼭지 사이에 부드럽게 놓아 아기가 젖 빠는 것을 멈추게 할 수 있어요.
4.수유 중에는 아기가 제대로 빨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기의 입술이 밖으로 펼쳐져 있어야 하며, 아기의 턱이 엄마의 가슴에 닿아 있어야 합니다. 아기가 올바르게 빨고 있다면, 씹는 소리가 아닌 빨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어요.
5.수유 후에는 아기를 세로로 안으면서 가볍게 등을 두드려 소화를 돕고 가스를 제거해 주세요. 일명 트름시키기를 해야해요. 수유 후 소화를 돕는 이와 같은 행위는 아기의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어요.
6.유두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해 줘야 해요. 유두 통증이나 표면의 상처 또는 염증이 있으면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수유에 어려움을 초래하기 때문이에요. 유두의 통증이나 상처 발견시 전문가와 상담해 주세요.
'육아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산가방 준비하기 (0) | 2023.07.04 |
---|---|
젖병의 종류, 추천, 관리 방법 (0) | 2023.06.16 |
임신시 검사항목 (0) | 2023.06.16 |
임신시 주의해야 할 음식과 섭취하면 좋은 음식 (0) | 2023.06.15 |
임신 초기 증상, 나타나는 시기, 대처 방법 (0) | 2023.06.06 |